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주어요
여러분의 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책상이나 의자, 침대, 컴퓨터, 책 등 다양한 물건들이 있을 거예요. 모두 보고 만질 수 있어요. 여러분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지요. 반면에 전기나 공기, 빛은 어떤가요? 만질 수 없지만 이것들 역시 편리함과 만족감을 줍니다. 이처럼 만질 수 있는 것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나 공기, 햇볕도 재화라고 해요. 
그렇다면 선생님의 가르침이나 미용사의 머리 손질, 판매원의 판매도 재화일까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주지만 재화는 아니에요. 이것은 용역 또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자유재와 경제재 모두 재화예요
재화는 자유재와 경제재 두 가지로 나뉘어요. 자유재는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들을 말하지요. 공기나 물, 햇볕 등 없어서는 안 되지만 양이 무한으로 존재해 대가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양이 한정되어 있어서 가질 수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 수 있는 것들을 경제재라고 합니다. 경제재는 사람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지만 그 양이 한정되어 있어 대가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어요. 보통 재화라고 하면 경제재를 의미해요. 광물, 석유 또는 자동차, 옷 등의 제품이 여기에 속하지요.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국어 고사성어’(최지희 지음ㆍ김도연 그림ㆍ바이킹)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