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여덟 가지 권리
주문한 물건이 부서져 있거나 전원이 켜지지 않은 적이 있나요? 구매한 물건 때문에 피해를 입었을 때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상대적으로 약자인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를 법으로 정해 두었어요. ①구매한 물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 ②물건을 쓰는 동안 발생한 피해에 대해 보상받을 권리, ③물건을 고를 때 알아야 할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④물건을 살 때 가격ㆍ상표ㆍ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 ⑤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물건을 살 권리, ⑥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⑦ 소비자의 권리를 높이기 위해 단체를 만들고 활동할 권리, ⑧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생산자의 활동이나 국가의 정책에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있지요. 

 

소비자의 다섯 가지 책임
소비자에게는 지켜야 할 책임도 있습니다. 이것을 소비자의 다섯 가지 책임이라고 해요. ①물건을 구입할 때 품질이 좋고 가격이 합리적인지 생각할 책임, ②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위해 행동할 책임, ③부적절한 소비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 책임, ④자원을 절약하고 친환경적인 물건을 사용할 책임, ⑤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결할 책임이 있답니다.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경제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