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이 일어났어요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하는 생산 활동의 모습도 바뀌어 왔습니다. 오래전에는 주로 농사를 지으며 생계를 이어 나갔고, 지금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의식주를 해결하고 있지요. 수렵과 채집 활동에서 시작된 산업은 1ㆍ2ㆍ3차 산업을 거쳐 4차 산업의 세계로 들어섰어요. 오늘날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4차 산업은 정보 통신 기술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4차 산업 혁명과 우리의 미래
4차 산업 혁명으로 사람들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졌어요. 이전에는 사람이 기계를 움직였다면 이제는 기계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움직여 문제를 해결해요. 또 기계가 다른 장치와 연결되어 산업 현장에서 생산성이 높아졌지요. 대표적인 4차 산업 혁명의 첨단 기술에는 사람이 못 가는 곳에 직접 들어가 일을 하거나 현장 상황을 전하는 드론, 모양과 성능을 그대로 빠른 속도로 본떠 만드는 3D 프린터, 입는 로봇인 웨어러블 로봇, 스스로 생각하는 인공지능 등이 있어요. 첨단 기술은 올바르게 사용하면 사람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거예요. 하지만 사람들의 사생활이 유출되거나 범죄에 이용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앞으로는 4차 산업 혁명을 지혜롭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경제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