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을 하는 기업
우리는 아침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소비를 해요. 텔레비전을 틀어 방송을 보고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아요. 냉장고에 있는 우유를 꺼내 마시고 배달된 신문을 보기도 해요. 소비는 우리의 삶을 편안하고 풍요롭게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모두 소비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소비하는 물건들은 누가 만들까요? 바로 기업이 만들어요. 기업은 사람들의 생활에 필요한 물건인 재화를 만들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조직이지요.

 

삶을 풍족하게 해 주며 돈을 벌어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 덕분에 사람들이 편리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어요. 그렇다면 기업은 왜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까요? 바로 기업이 돈을 벌기 위해, 즉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예요.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고 질 좋은 재화와 서비스를 찾을수록 기업은 다른 기업과 경쟁을 하며 더 우수한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사람들이 더 안락한 삶을 살 수 있지요. 또 기업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자리를 만들고, 사람들은 그 일자리를 통해 돈을 벌어요. 이러한 기업 활동은 지역과 국가 발전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경제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