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보야, ‘하나의 문이 닫히면 다른 하나의 문이 열린다’는 격언을 어떻게 생각하니?

목재를 다루는 조그마한 공장에서 열심히 일하던 남자가 있었어. 그런데 불황이 닥쳐 왔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하고 말았어. 남자는 잠을 이룰 수가 없었어. 식구들은 많은데 들어오는 돈은 없었기 때문이었지. 여러 곳에 이력서를 내어 보았지만 모두 거절당했어. 
그런데 더욱 참을 수 없었던 것은, 아무리 불황이라고 해도 가장 오래 일한 자신을 해고한 사장의 처사였어. 
“어떻게 나를 쫓아낼 수 있어. 그동안 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봉급도 제대로 받지 않고 열심히 일했는데…. 억울하고 분해서 용서할 수 없어.”
그때 아내가 다정하게 말했어.
“여보, 사장도 다 사정이 있을 거예요. 당신이 용서하지 못하면 나중에 당신도 무슨 일을 하다가 잘못되었을 때 누구한테 용서받을 수 있겠어요.”
“알겠소.”
“지금 불황이어서 그래요. 그러니 당신이 직접 회사를 세워 보는 것은 어때요? 돈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일이 분명히 있을 거예요. 형편이 나아질 때까지 우리 모두 참을게요.”
“좋아. 이렇게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지.”
남자는 목재를 다루던 기술을 이용하여 작은 건축 회사를 차렸어. 처음에는 일감이 없어서 주로 남의 집 수리하는 일을 맡았어. 작은 일거리도 없어서 쩔쩔매었어. 하수구를 뚫어 주는 일부터 울타리를 고치는 일 등 닥치는 대로 하였어. 그러다 점점 일거리가 늘어나자 집도 짓고, 지은 집을 빌려 주기도 했어. 남자는 점점 사업을 키워 마침내 ‘홀리데이 인’이라는 세계적인 호텔 기업을 이루었어. 

 

이 남자의 이름은 케몬스 윌슨인데, ‘홀리데이 인’ 창업 당시 이렇게 말하였어. 
“당신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는다면 당신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제대로 대접받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고객과 사원을 잘 돌본다면 그 밖의 모든 것들은 저절로 잘될 것이다.”
마침내 ‘홀리데이 인’ 호텔은 전 세계에 널리 퍼지게 되었어. 길은 언제나 열려 있는 게 분명해. 실패를 했다 하여 주저앉아 있으면 영원히 실패하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길을 열면 언젠가는 성공하게 되는 거야. 


성공은 우리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구나.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야기 편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