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임명해요
행정부는 국민이 낸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꾸려 나갑니다. 행정부의 최고 책임자는 대통령이에요.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면서 나라 살림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책임을 맡고 있어요. 그렇다면 행정부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중요한 직책을 맡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국무총리예요. 국무총리는 선거로 뽑지 않아요. 대통령이 국회의 동의를 받아 임명한 사람이에요. 그래서 대통령이 국무총리로 지명한 후보자는 국회에서 인사 청문회를 거쳐야 해요. 국회 의원들은 후보자에게 문제가 없는지, 대통령을 도와 국정 운영을 잘할지를 세심히 살펴보고 검증해요. 과반수 이상의 국회 의원이 출석해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임명될 수 있어요.

대통령이 없으면 국무총리가 대신해요
국무총리는 대통령과 뜻을 같이합니다.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나라 살림을 책임지는 행정부를 이끌어 가죠. 만약 대통령이 외국에 가거나 건강을 이유로 잠시 업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면 국무총리가 대신 대통령의 업무를 봐요. 대통령이 갑자기 목숨을 잃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대통령직을 이어 가지 못하는 때에도 마찬가지로 국무총리가 대통령의 일을 대신합니다.

ㆍ인사 청문회: 행정부의 고위 공직자를 대통령이 임명할 때 국회에서 진행하는 검증 절차이다. 후보자의 공직 수행 능력이 적절한지, 인성적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한다.

 

 

※대통령제를 채택한 미국에는 국무총리가 없어요. 대신 국무총리 역할을 하는 부통령이 있어요. 부통령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선거를 통해 선출해요.


/자료 제공=‘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