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과 통신의 발달
예전에는 다른 나라에 가는 일이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오늘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이웃 나라는 물론이고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라까지 쉽게 갈 수 있어요. 교통의 발달 덕분에 점점 더 빠른 시간 안에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지요. 또 인공위성이나 인터넷 등 과학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 이웃집에 사는 사람과 대화하듯 먼 나라 사람들과도 정보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요. 지구가 마치 한 마을처럼 가까워졌어요. 

경쟁과 협력을 해요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을 지구촌 또는 세계화 시대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많은 나라가 땅이나 재물을 서로 차지하려고 전쟁을 벌여 많은 사람이 죽거나 다치고 땅이 황폐해졌어요. 하지만 지금은 다툼과 전쟁보다 경쟁과 협력을 하며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정치적ㆍ경제적 사안들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대로 우리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이 다른 나라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많은 나라가 공동 문제를 함께 논의하며 해결하고 결정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어요.

ㆍ지구촌: 교통, 통신의 발달로 세계가 한 마을처럼 가까워졌음을 이르는 말이다.
 

▷ 오늘날 국제 사회에서는 여러 나라가 모여 함께 교류하며 사회ㆍ정치ㆍ경제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어요. 

/자료 제공=‘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박효연 지음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