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고기는 아가미로 소금을 걸러요

바다와 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닷물이 강물과 달리 소금이 많이 들어 있어서 무척 짜다는 사실이에요. 바닷물의 소금 농도는 ‘바닷물고기’(해수어)의 체액보다도 높아요. 그래서 물이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흘러가는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요. 
바닷물고기의 몸에서 체액과 바닷물의 소금 농도를 똑같이 만든답니다. 몸에서 물을 내보내는 거지요. 한편, 물고기는 빠져나간 물을 보충하기 위해 바닷물을 많이 마십니다.
바닷물을 마시면 몸속에 소금이 쌓여요.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바닷물고기의 아가미입니다. 아가미는 소금을 거르는 기능이 있어서, 쓸모없는 소금을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답니다.
그런데 아무리 아가미로 소금을 걸러도 필요없는 소금이 몸에 들어오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바닷물을 마시면 몸에 소금이 쌓일 테니까요. 그래서 아가미로 거르지 못한 소금은 신장이 걸러서 오줌과 함께 몸 밖으로 내보낸답니다. 

민물고기는 물을 마시지 않아요
소금이 적은 강이나 호수에서 사는 ‘민물고기’(담수어)는 물보다 체액의 소금 농도가 더 높습니다. 그래서 삼투압 작용으로 몸속에 물이 점점 들어옵니다. 물을 거의 마시지 않아도 오줌의 양이 많아요.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자연과학 365 학기’(자연사학회연합 지음ㆍ바이킹)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