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지역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아요
작은 방에 사람들이 꽉 들어차면 어떻게 될까요? 공기가 답답할 뿐만 아니라 서로 자기 자리를 차지하려고 싸우고, 움직이기 어려워지겠죠? 도시에도 똑같은 문제가 생겼어요.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도시에 좋은 일자리와 편의 시설, 질 좋은 교육의 기회가 몰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도시로 몰려와 살았지요. 하지만 도시 공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가 나타났어요. 

도시에 어떤 문제가 생겼나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쓰레기가 많이 생겼어요. 집값이 너무 높아지는 주택 문제와 빈부 격차가 심해져 생기는 갈등도 일어나요. 도시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나아지면서 자동차를 구입해 이용하는 사람들도 늘었습니다. 도로에서 수용할 수 있는 자동차 수는 제한되어 있는데, 자동차가 많아지면서 교통 혼잡과 주차 문제 등으로 갈등이 생겼어요. 
지하철이나 버스에도 사람이 꽉 차서 출퇴근길에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게다가 자동차, 버스 등에서 뿜어내는 매연 때문에 대기가 오염되고 있습니다.

ㆍ도시 문제: 도시에 여러 시설과 사람이 집중되면서 발생하는 지역 문제. 환경 오염·범죄·교통 문제 등이 있다.

 

 

※공공 임대 아파트는 주민들이 높은 집값 때문에 터전을 떠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임대 주택이에요. 공공 기관과 민간 업체가 함께 지어 저렴하게 제공한답니다.

/자료 제공=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한국지리 150 ’(고은애 외 글ㆍ구연산 그림ㆍ바이킹)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한국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