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후는 가족과 함께 삼촌이 있는 미국으로 여행을 떠났어요. 처음으로 해외여행을 가는 거라 건후는 한 달 전부터 여행을 기대하고 있었어요.
“엄마!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햄버거를 먹어 볼래요!”
착륙을 앞둔 비행기에서 안내 방송이 나오자 건후가 들떠서 이야기했어요.
“너는 평소에도 햄버거 많이 먹으면서 미국까지 가서 또 햄버거를 먹겠다는 거니?”
엄마가 건후에게 핀잔을 줬어요.
“한국 햄버거랑 미국 햄버거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단 말이에요!”
하지만 건후는 기죽지 않고 무조건 햄버거를 먹겠다고 이야기했어요. 옆에서 이야기를 듣고 있던 아빠가 웃으며 말했어요.
“아빠도 건후 말대로 미국 햄버거는 어떤 맛인지 궁금한데? 대신 건후가 쏘는 거다?”
“당연하죠!”
미국에 도착한 건후와 가족들은 숙소에 짐을 두고 근처 햄버거 집으로 향했어요. 
“건후야, 어떤 햄버거 먹을 거야?”
건후는 영어는 잘 몰랐지만 메뉴판의 그림을 보며 먹음직스러운 햄버거 하나를 골랐어요. 엄마와 아빠도 건후와 같은 햄버거 세트를 시켰어요. 
“자, 약속한 대로 건후가 계산하는 거지?”

 

“그럼요!”
건후는 메뉴판에 적혀 있는 가격을 확인했어요.
“우와, 싸다!! 엄마! 미국은 햄버거가 엄청 싸요!”
건후는 메뉴판에 적힌 $10라는 글씨를 보고는 10원짜리 동전 하나를 지갑에서 꺼냈어요.
“하하하하하하.”
엄마와 아빠는 건후가 꺼낸 동전을 보고 크게 웃음을 터뜨리셨어요.
“건후야, 미국에서는 달러라는 미국 돈을 써야 해. 한국 돈은 쓸 수가 없어. 그리고 $10는 10원이 아니라 10달러라는 뜻이야.”
“10달러요? 그게 얼만데요? 그리고 미국 돈으로는 어떻게 바꿔요?”

 


1. 나라마다 쓰는 돈이 달라요
각 나라마다 서로 다른 단위의 돈을 쓰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원’이라는 단위를 쓰고 미국은 ‘달러’, 일본은 ‘엔’, 중국은 ‘위안’, 유럽 연합은 ‘유로’라는 단위를 쓰고 있죠. 각각의 화폐 단위 가치에도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해외에 갈 때는 우리나라 돈을 외국 돈으로 바꾸고,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올 때는 외국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꿔야 해요.

 

이처럼 우리나라 돈을 외국 돈으로, 외국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꾸는 것을 ‘환전’이라고 해요. 환전은 우리나라 은행에서 하거나 공항 등에 위치한 환전소에서 할 수 있어요.
한 나라의 돈을 다른 나라의 돈으로 바꿀 때 교환 비율을 ‘환율’이라고 해요. 혹시 뉴스에서 ‘원 달러 환율’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1달러와 교환하기 위해서 필요한 원화가 얼마인지를 표시한 거예요. 예를 들어 원 달러 환율이 1,000원이라면 1달러와 1,000원을 교환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2 우리나라 돈의 가치는 얼마나 되나요?
세계에는 엄청나게 많은 나라가 있고, 나라와 나라 간의 환율은 다 다르게 정해져요. 미국의 1달러는 우리나라 돈 1,200원(2022년 4월 기준) 정도의 가치를 가져요. 일본의 1엔은 우리나라 돈으로 10원 정도, 태국의 1바트는 40원의 가치를 가지죠. 그러므로 해외여행을 갈 거라면 그 나라의 화폐 종류는 무엇이고, 우리나라 돈으로 얼마의 가치를 가지는지 미리 알아 둬야 합니다. 똑같이 100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어도 미국에서는 120,000원, 일본에서는 1,000원, 태국에서는 4,000원 정도의 가격을 나타내니까요.

3 환율을 정하는 방법
옛날에는 각 나라의 정부가 직접 환율을 결정했어요. 이를 ‘고정 환율 제도’라고 해요. 고정 환율 제도를 선택하면 각 나라의 화폐 가치가 정해져 있고 잘 바뀌지 않으니 사람들이 혼란 없이 환율을 경제 활동에 반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세계 경제는 계속 급격히 바뀌고 있고, 돈의 가치도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서 고정 환율 제도로는 세계 경제의 변화를 제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어요. 그 결과 요즘 대부분의 나라들이 시장에 의해 환율이 결정되는 ‘변동 환율 제도’를 채택하고 있어요. 그래서 매일매일 환율이 바뀌고 있답니다.

궁금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원’이라는 화폐 단위를 써요. 이처럼 각 나라마다 고유의 화폐 단위가 있어요. 그 나라에서는 그 나라의 화폐를 써야 하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돈을 외국 돈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또 우리나라 돈 1만 원을 다른 나라 돈으로 바꾸면 얼마가 될까요?

/자료 제공=‘나도 세금 내는 아이가 될래요!’(옥효진 글ㆍ서정해 그림ㆍ청림라이프 펴냄)<끝>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환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