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 화폐 

인터넷으로 전 세계 사람들과 돈을 주고받을 수 있다! 암호 화폐(가상 화폐)가 뭐예요?

암호 화폐는 인터넷에서 생겨난 암호화된 디지털 화폐예요. 암호 화폐의 종류는 아주 다양한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비트코인’이랍니다. 비트코인은 원화나 달러화와 다르게 전 세계 어디에서나 거래할 수 있어요. 예컨대, 한국에서 멀리 떨어진 브라질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돈을 보내고 싶다면 ‘원화’를 브라질 돈 ‘헤알’로 바꿔야 해요. 게다가 환전 수수료도 들고요. 하지만 암호 화폐는 교환하지 않고 그대로 송금할 수 있답니다.
원화나 달러화는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라 가치도 변동해요. 만약 나라의 경제가 나빠져서 원화나 달러화 같은 전통 화폐의 가치가 내려간다 해도 암호 화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답니다. 암호 화폐의 또 다른 특징은 화폐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 있어 함부로 훔치려 해도 그럴 수가 없다는 거예요.

세계 어디에 있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화폐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세계 어디에 있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화폐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암호 화폐의 역사
원래는 인터넷 게임에서 사용하던 가상 화폐 
암호 화폐는 역사가 아주 짧아요. 생겨난 지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답니다. 원래는 인터넷 게임 속에서 사용하던 가상 화폐였어요. 게임에 참여해 준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서 전 세계 게임 플레이어에게 준 화폐였답니다. 

나카모토 사토시가 ‘암호 화폐’를 고안했어요!
2008년, 나카모토 사토시는 세계 최초의 암호 화폐 비트코인을 개발한 사람이에요. 또 암호 화폐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창시자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인이 비트코인을 사용한다면 국경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직접 주고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아홉 쪽짜리 논문을 쓰자, ‘미래의 돈’에 마음이 움직인 사람들이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사들이기 시작했어요. 

여전히 진화를 계속하는 암호 화폐

 

돈을 벌 수 있다!? 암호 화폐가 단지 나라에서 발행하는 돈보다 ‘신뢰’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인기를 끄는 건 아니랍니다. 실은 주식처럼 팔거나 사면 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돈을 벌려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 거예요. 돈을 버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자칫 투자에 실패하여 큰 손해를 보는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자료 제공=‘열 살, 꿈이 이루어지는 경제 습관’(야기 요코 글ㆍ고향옥 옮김ㆍ주니어김영사)

 

저작권자 © 소년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